conoha(코노하) vm(가상서버) 만들기

원래 이글이 도메인 설정하기 전에 들어갔어야 하는게 맞는데 살짝 순서가 틀어졌다.ㅎㅎ

(원래 안쓸려고 했던 내용인데 글쓰다보니 재미들렸음)

(나 창작에 소질이 있나봐 ㅋㅋㅋㅋ)

 

코노하에 가입을 했고 아마 돈도 결제를 했을텐데 이제 vm 만들어 봐야지

우선 vm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virtual machine이라는 것인데

 

이게 옛날에는 하나의 컴퓨터를 한명이 썼는데, 지금은 하나의 컴퓨터에 가상머신을 띄워서 여러명이 쓰게 되었다

이게 클라우드가 시작된 계기라고 해야하나,

 

vm은 가상이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상인지 아닌지 알수 없다. 그냥 일반 서버랑 똑같이 쓰면된다

(물론 네트워크 설정 같은거에서 차이는 좀 있긴하다)

 

코노하는 openstack이라는 것을 써서 가상화를 하는데, openstack 기본이 kvm이니까 kvm을 통해서 가상화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버전 정보를 찾아보고 싶었지만,,,, 구글 검색해보면 다 일본어야.

일본어는 내가 아직 잘 못하니 버전 확인은 패스(아마 juno 같다, conoha openstack release 로 찾아보니 juno라는 단어가 보인다. 아니면 그리즐리거나)

 

 

오픈스택에 대해서 설명 하라면 몇 시간이라도 해줄수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고 얼른 vm 을 만들어 보자

 

conoha.jp 에서 로그인하고 컨트롤 패널 가서 서버 추가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 같은 화면이 나올꺼다.

vmcreate

 

여기서 적당히 선택해서 추가하기(나는 이미 만들어 놓은게 있어서 추가하기가 아닐수도 있음)누르면 된다.

 

항목별로 보면

타입 : vps / 어플리케이션 서버

vps 는 vm을 만들겠다는 거고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미리 설정된 서버를 만들겠다는건데(PaaS) 선택 가능한건 메일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나같이 개인용 서비스 만들려는 사람은 굳이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따로 만들 필요 없으니 이부분은 설명 패스 하겠음.

 

그래서 vps를 선택하고 나면

지역 : 도쿄를 추천한다. 아마 싱가폴이나 미국보다는 도쿄가 반응속도가 빠를꺼라

메모리는 돈이 많다면 64기가 추천……….. 나는 1기가…. 나는 1기가면 된다…. 나는 1기가면 된다…. 절대 비싸서 1기가를 쓰는 것은 아니다….

 

 

이미지는 사용할 운영체제를 고르는건데

나는 우분투를 추천한다. 이유는 내가 우분투를 잘써서………

버전은 14.04(64bit) 이유는 간단하다. 메모리 1기가는 32비트로 충분하지만, 나는 64비트가 좋아….. 단지 그이유..

 

root 패스워드는 안전한 걸로 잘 입력해야한다. 쉬운거 입력하면 내 서버가 스팸머신이 될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나중에 서버 설정할때 ssh를 root가 접속을 못하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자동백업은 중요한 데이터인 경우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리 중요하지 않고, 따로 백업 솔루션을 돌릴꺼라 선택하지 않았다.(절대 유료라서 선택 안한것은 아니다)

디스크 용량은 50기가…..가 제일 싸다….

 

접속 허용 포트는 서버의 용도에 따라서  알아서 잘 선택하면 된다. 나는 남자답게 모두 허용..(아직 용도를 정확히 못정했다 사실)

 

SSH Key 는 개인적으로는 꼭 등록하라고 하고 싶다. 이유는 설명하지 않겠지만 패스워드보다 안전하다.(나는 ssh 서버 자체를 password 접속 자체를 허용하지 않는다.)

 

네임 태그는 vm 만든사람이 구별하기 위한 거니 원하는대로 넣어라

 

여튼 이렇게 하고 마지막으로 추가 버튼 누르면 vm이 생성된다!!! 서버 리스트에서 보이게 될꺼다

 

잠시 기다리면 서버가 생성된다. 서버 이름을 눌러 들어가면 다음 같은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vmsetting

 

뭐 위 내용들은 쓰다보면 금방 알게 될테니 대충만 설명하겠다.(딴 내용은 대충이 아니었던 것처럼 포장하는거다.)

 

제일 윗줄은 쉽게 말하면 컴퓨터 전원키 같은 역할을 하는 애들이고

콘솔은 모니터랑 키보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모니터링은 서버의 상태를 알려준다. 지금 시피유가 얼마나 돌고있는데, 네트워크 트래픽이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 등등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설정 상태 알려준다.  나중에 도메인 연결할때나 뭐 그럴때 잘 써야하니까 여기서 IP주소는 꼭 기억해(나는 못기억해) 놓는게 좋다

 

vps 설정은 기타 등등이 있으니 확인해봐라~

네트워크 스토리지 virtio 는 꼭 on을 하는게 좋다. 돈드는 것도 아니고 우선 속도가 좋다(기본이 on이다)

 

그럼 이만 쓩~

 

다음 편에는 ssh로 접속하고 기본적인 설정하는 과정을 설명할 예정이다~~

 

ps.

Cloud에 게시되었습니다

“conoha(코노하) vm(가상서버) 만들기”의 하나의 댓글

  1. I was more than happy to uncover this web site. I want to to
    thank you for your time for this particularly fantastic read!!
    I definitely loved every part of it and i also have you saved as
    a favorite to see new information on your websi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